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존재론적 갈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그녀는 몇몇 작품을 통해서 탁월한 문학적 감수성을 드러냈다. 그녀를 통해서 가부장적 조선 사회에서의 남성의 지위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양반사회의 허울과 위선에 대한 고발도 가능하다. 그리고 그녀는 자유롭고 낭만적인 연애의 주체로도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
Ⅰ. 요 약
Ⅱ. 서 론
Ⅱ-1 인지과학의 기본적 입장
Ⅱ-2 인지과학의 내적외적 정의
Ⅱ-3 인지과학의 정의
Ⅲ. 본 론
Ⅲ-1. 인지과학의 의의
Ⅲ-2. 인지과학의 특성
Ⅲ-3. 인지과학의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Ⅲ-4. 인지과학의 학문적 주요 특성
Ⅲ-5 인지과학의 여러 학문들
Ⅰ. 중국어학습상의 오류
1. 약, 대약
한 : 약, 대략
중 : 약, 대약
차 : ‘숫자상 어림잡아 얼마’, 즉 어림수(중국어, “개수”)를 나타낼 때(주로, 문장안에 수사가 등장하는 경우), 한자어에 ‘약(약)’이 있다. 이는 중국어 ‘약’에서 온 것으로 용법이 동일하다.
한 : 그녀는 약 60세는 넘으신
자연과학은 근대에 접어들면서 비약적으로 발전을 이룩했다.
우주관과 천문학에서는 고대와 중세에 드리웠던 지구 중심의 체
계가 태양 중심의 체계로 바뀌었고, 역학에서는 일상적 경험에
의존하는 형태에서 수학적 언어에 기초한 뉴턴(I. Newton)의 역
학으로 전환되었으며, 과학의 방법에 대한 성
Ⅰ. 복잡성과학의 특징
복잡성 과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체계의 광범위한 현상을 기술하고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특히 공간적으로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체계의 시간적 행동을 이해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체계적 변화(systemic change)에 관심을 갖는다. 체계적 변화는 점진적, 증가적 그리고 발전적 방
정책의 내용과 정책을 둘러싼 환경이 점점 복잡하게 됨에 따라 공공정책의 형성은 더 이상 국가기관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다양한 이익, 목표, 전략을 가진 행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정책과정에서 다양한 행위자들의
Ⅰ. 요 약
Ⅰ-1. 인지과학이란 무엇인가?
Cogno라는 인지과학기술은 무엇이며, 그리고 인지과학은 융합과학기술에서 어떠한 가능성을 제공하며 어떠한 기술을 도출할 수 있는가? 인지과학이란 무엇의 과학이고, 어떤 방법에 의하여 연구하며, 어떤 주제를 다루며, 우리의 일상생활과 과학기술 일반에
이제 위기라는 말은 결코 낮선 말이 아니다. 위기란 말이 처음 우리를 죄어오기 시작한 이래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위기를 이야기했고, 위기는 어느덧 특별한 어떤 시기가 아니라 우리의 평상과 다를바 없는 그 무엇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지금의 위기상황이 새로운 그 무엇이 아니라고 느껴지기